본문 바로가기
  • 삶의 질을 높이는 여행
  • 여행가즈아~
독서

퍼스널 MBA 내용 스터디- 서론, 동기, 요약 멘탈모델이란

by Amy3773 2023. 9. 30.
반응형

퍼스널 MBA에 대한 찬사

“걸작이다! 경영의 모든 것에 대한 놀라운 총론이 들어 있다. 올해 읽은 책 중 가장 큰 영감을 얻은 책! 현재와 미래의 비즈니스맨들은 이 책에 주목하라!”
- 데릭 시버스, CDbaby.com & Sivers.org 설립자

시중에 수많은 경영서가 나와 있지만, 바쁜 직장 생활을 하면서 경영의 기본을 종합적으로 마스터할 수 있도록 잘 정리된 책은 찾아보기 힘들다. 기업이 경쟁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고차원의 경영학 이론도 필요하다. 그러나 이 책 《퍼스널 MBA》에서 다루고 있는 경영의 기본개념들은 경제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 할 알파고 오메가다. 학교에서도 배우기 힘든 다양한 경영 원리들을 아주 체계적이면서도 쉽게 풀어내고 있다. 보다 성공적인 사업을 원하거나, 남다른 경영을 배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수년에 걸친 학교 교육을 받으려고 노력하기 이전에, 먼저 《퍼스널 MBA》를 일독하는 것이 훨씬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 박남규(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매일경제 ‘박남규의 창조경영’ 칼럼니스트)

여성으로서, 철강 유통업에 뛰어들어 회사를 창업한지 23년! 때론 많이 힘들었고, 예상치 못한 난관에 직면할 때도 있었다. 하지만 직원들과 함께 포기하지 않고 지금 까지 꾸준한 성과를 이루어왔다. 이제 더 넓은 세계를 향한 갈림길에 서 있지만 새로운 도전의 발길을 성큼 내딛는 것은 여전히 어렵게 느껴진다. 중소기업이 경험하는 성장통일까? 아니면, ‘팅커벨 정책’의 달콤한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는 피터팬 증후군일까?
이 책은 그렇게 자기 합리화를 하는 나 자신을 부끄럽게 만들었다. 《퍼스널MBA》는 나에게 분명한 이정표를 제시했고, 기업경영의 새로운 모멘텀과 함께 희망을 선물했다.
- 정현숙(신화철강(주)창업, 여성 CEO, 2014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 대통령표창 수상)

“기본 원칙이 바로 핵심이다. 평범한 사업가는 물론 포춘 500대 기업의 임원들도 이 책으로부터 비즈니스 성공의 해법을 얻게 될 것이다.”
- 존 맹, P&G 일본자회사 부사장

“만약 당신이 비즈니스를 이제 막 시작하려고 한다면, 이 책은 근본적인 자신감을 키워줄 것이다. 이미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경우라면, 현재의 조직과 시스템에서 약점을 찾아내고 더 나은 사업성과를 얻도록 도와줄 것이다. 만약 MBA학위 때문에 빚더미에 오를 예정이라면, 이 책은 당신이 핵심 문제에 도전하도록 용기를 줄 것이다. 진정으로 더 나은 비즈니스맨이 되고자 하는가?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기 위해 MBA졸업장을 벽에 걸어놓고자 하는가?
- 다니엘 로슈아 로빈, 플레아리아트와 포트레이트 아티스트

“나는 《퍼스널 MBA》를 만나기 전인 2005년에 이미 MBA학위를 받았지만, 여전히 비즈니스 자체에 대해 별로 아는 것이 없다. 지금 생각해 보면, MBA프로그램에 등록하기 전에 이 책을 읽었어야 했다. 그랬다면 MBA과정 동안 좀 더 신중하게 학습했을 것이다. 어쩌면 MBA과정 자체를 생략했을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만났을 때 비로소 경영학의 핵심을 가장 쉽게 깨우칠 수 있었기 때문이다.”
- 로저 휴, 레드햇 주식회사 기술 고객담당 관리자

“이 책 속의 개념들은 실제 비즈니스 세계에 곧바로 적용이 된다. 고객과의 관계에서 순간적으로 격했던 감정을 절제함으로써 8배의 수익을 올렸고, 나아가 많은 즐거움까지 경험할 수 있었다. 만약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면서 살고 싶다면, 이 책을 절대 놓치지 마라.”
- 팀 그랄, 아웃 싱커 그룹 설립자 겸 CEO

 

 

수상내역/미디어추천

  • 미디어  추천도서 > 주요일간지소개도서 > 매일경제 > 2014년 9월 4주 선정
  • 미디어 추천도서 > 주요일간지소개도서 > 중앙일보 > 2014년 8월 5주 선정

     

    출판사 서평 중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경영의 핵심지식”

    경영전반에 대한 핵심 전체를 한 권으로 정리할 수 있는 책이다. 시간과 비용을 최소한으로 투자하여 스스로 경영의 본질을 마스터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지속가능한 성공적인 사업은 경영의 어느 한 부분의 탁월성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이는 가치창조, 마케팅, 영업, 유통, 재무회계, 인간의 이해, 인적자원 관리, 전략을 포함한 경영관리 시스템 등 모든 부분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통찰력이 갖추어질 때 가능한 일이다. 그렇다고 그 방대한 경영학을 모두 섭렵할 필요는 없다고 이 책의 저자는 강조한다. 단지 각각의 경영원리를 구성하고 있는 멘털모델(Mental Model)을 제대로 익힘으로써 가능하다.
    세계 최고의 부자인 빌게이츠, 워런버핏과 그의 동업자 찰리 멍거(Charles T. Munger)를 비롯한 많은 기업가들이 이 멘털모델을 통해서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또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경영의 핵심개념 248가지를 통해 독자들은 경영의 멘탈모델을 습득하게 된다.

 

 

----------------------------------------------------------------------------------------------------------------------------------------------------------

 

세계 최고의 부자인 빌게이츠, 워런버핏과 그의 동업자 찰리 멍거를 비롯한 많은 기업가들이 멘탈모델을 통해서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또 큰 성공을 거두었다.
 『퍼스널 MBA』는 경영전반에 대한 핵심을 정리한 책으로, 이러한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멘탈모델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를 통해 실제로 사업을 운영하는 방법, 효과적으로 창업하는 방법, 기존에 하고 있던 사업을 더 잘 되게 하는 방법, 조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성과를 내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목차
역자서문
독자에게

서문 왜 이 책을 읽어야 하는가?
1장 가치 창조
2장 마케팅
3장 영업
4장 가치 전달
5장 재무와 회계
6장 인간의 마음
7장 자신과 일하기
8장 다른 사람들과 일하기
9장 시스템의 이해
10장 시스템의 분석
11장 시스템의 개선

부록 1, 2
주석/주요 용어

--------------------

 


서문:
모든 것을 알 필요는 없다. 024 | 경험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026 | 답보다 는 질문을 하라. 027 |방법보다는 멘탈 모델을 활용하라. 028 | 나의 《퍼스널 MBA)-030 | 자기주도 학습을 통한 경영학 집중 훈련. 032 | 밀과 겨.036 | <퍼스널 MBA)가 국제적으로 알려지다. 038 | 멍거의 멘탈 모델.042 | 점을 연 결해 선 만들기 · 045 | 회의론자들을 위해.048 | 경영대학원에 꼭 가야 하는 가?-049 | 경영대학원의 기원.050 | 배분을 찾아서 · 052| 불장난.053 | 변 화할 이유는 없다.056 | 경영대학원의 한 가지 이점. 057 | 더 좋은 방법 .059 | 이 책으로 무엇을 학습할 수 있나.060| 이 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법. 063

 

 

요약

경영학에 대한 지식과 통찰력을 제공하는 멘탈 모델을 학습하라

 

스터디

1. 멘탈모델이란?

 


멘탈 
모델(mental model) 어떤 대상이나 상황과정에 대한 개인의 이해와 해석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의 경험지식신념 등을 바탕으로 형성되며개인의 행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정의


어떤 대상이나 상황과정에 대한 개인의 이해와 해석
개인의 경험지식신념 등을 바탕으로 형성
개인의 행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침

유래

멘탈 
모델이라는 용어는 1940년대에 처음 사용되었습니다당시 심리학자들은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도널드 켈리의 "인지적 구조"(1955)
도널드 켈리는 사회심리학자로서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인지적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켈리는 개인의 인지적 구조를 "개인이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했으며이를 "개인적 가설"이라고도 불렀습니다켈리는 개인의 인지적 구조는 개인의 경험과 학습을 통해 형성되며개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설명할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에드워드 톨먼의 "인지적 지도"(1948)
에드워드 톨먼은 심리학자로서동물의 학습과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인지적 지도라는 개념을 사용했습니다
톨먼은 동물이 특정 환경에서 학습하고 행동할  환경에 대한 인지적 지도를 형성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톨먼은 동물의 인지적 지도는 동물이 환경을 탐색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조지 켈리와 에드워드 톨먼의 연구
조지 켈리와 에드워드 톨먼의 연구는 모두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멘탈 모델이라는 개념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유사합니다
켈리와 톨먼은 모두 개인의 인지적 구조가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습니다.


멘탈 
모델이라는 개념은 피터 드러커가 1954년에 발표한 "The Practice of Management"에서 "현실을 이해하고의사 결정을 내리는  도움이 되는 지식과 경험의 " 정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의는 멘탈 모델의 본질을 간결하게 설명하고 있으며피터 드러커가  개념을 비즈니스  경영 분야에 소개하고 강조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시

어떤 물체의 기능에 대한 이해
어떤 사람의 성격에 대한 이해
어떤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이해
어떤 시스템의 작동 방식에 대한 이해
어떤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에 대한 이해



요약

멘탈 
모델은 복잡한 세상을 이해하고 다루기 위해 개인과 조직이 형성하고 사용하는 정신적인 프레임워크를 가리킵니다. 멘탈 모델은 개인이나 조직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며의사 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멘탈 
모델의 중요성

멘탈 
모델은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멘탈 모델이 정확할수록 개인은 세상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있습니다.
인지:멘탈 
모델은 개인이 세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의사결정:멘탈 
모델은 개인이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지 결정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 해결:멘탈 모델은 개인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의사소통:멘탈 
모델은 개인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멘탈 
모델은 개인의 경험지식신념 등을 바탕으로 형성되기 때문에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따라 변화할  있습니다

새로운 경험을 통해 멘탈 모델을 업데이트하고 정확하고 유용한 멘탈 모델을 형성할  있습니다.


멘탈 
모델과 비지니스의 관계

멘탈 
모델은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멘탈 모델은 기업이 시장고객경쟁사그리고 비즈니스 환경을 이해하고이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도움이 됩니다.

멘탈 
모델과 비즈니스 의사 결정

멘탈 
모델은 기업의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기업의 경영진은 시장고객경쟁사그리고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멘탈 모델을 바탕으로 투자마케팅제품 개발인수 합병 등의 의사 결정을 내립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신제품을 출시하려는 경우시장의 수요와 경쟁사의 동향을 고려하여 신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평가해야 합니다이러한 평가는 기업의 경영진이 가지고 있는 시장과 경쟁자에 대한 멘탈 모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정확하고 유용한 멘탈 모델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정확하고 유용한 멘탈 모델을 가지고 있다면기업은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릴  있고이는 기업의 성과 향상으로 이어질  있습니다.

멘탈 
모델과 비즈니스 전략

멘탈 
모델은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기업은 기업의 목표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비즈니스 전략은 기업의 시장고객경쟁사그리고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멘탈 모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기업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경우기업은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이러한 전략 수립은 기업의 경영진이 가지고 있는 경쟁사에 대한 멘탈 모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기업은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기업의 멘탈 모델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정확하고 유용한 멘탈 모델을 가지고 있다면기업은  효과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있고이는 기업의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질  있습니다.

멘탈 
모델과 비즈니스 성과

멘탈 
모델은 기업의 비즈니스 성과에 영향을 미칩니다정확하고 유용한 멘탈 모델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리고 효과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있습니다이는 기업의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고이는 기업의 비즈니스 성과 향상으로 이어질  있습니다.

기업은 멘탈 모델을 형성하고 관리하는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기업은 멘탈 모델을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있습니다예를 들어시장 조사고객 조사경쟁사 분석그리고 경영진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할  있습니다.

멘탈 
모델은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기업은 정확하고 유용한 멘탈 모델을 형성하고 관리함으로써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리고 효과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고이는 기업의 비즈니스 성과 향상으로 이어질  있습니다.

그럼, 이 퍼스널 MBA이라는 책은 멘털모델을 통한 비즈니스를 익히는 책이구만.
다음 포스팅에서는 챕터 1 중요 내용 요약정리.

재밌다. 

아, 지금 은 어디서도 구할 수 없는 책.

 

퍼스널 MBA | 조쉬 카우프만 - 교보문고

퍼스널 MBA |

product.kyobo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