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는 작은 요소로 분해,해체하라. 그러면 보일것이다.
제10장 시스템의 분석
해체·632 | 측정·635 | 핵심성과지표. 637 | 쓰레기가 들어오면, 쓰레기가 나간다. 640 | 허용수준.641 | 분석의 정직성.643 | 맥락.645 | 표본추 출·646 | 오차 한계. 648 | 비율. 650 | 전형성. 652 | 상관관계와 인과관 계·654 | 규범 · 656 | 프록시(대용) · 658 | 세분화 · 660 | 인간화 • 662
---------------------------
해체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분해하여 이해하는 과정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이해하면 전체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다.
ㄴ해체는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첫 걸음이다.
ㄴ골의 법칙-역설계의 관점
ㄴ하위 시스템 식별 후 분리-작동의 이해
ㄴ시발점과 종착점을 식별, 시스템의 각 부분들이 다른 하위시스템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ㄴ도표, 흐름도 작성
측정
시스템의 상태를 수치로 표현하는 과정
측정을 통해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변화를 추적할 수 있다.
측정은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핵심성과지표(KPI)
시스템의 중요한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
KPI를 통해 시스템의 주요 성과를 파악하고 개선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ㄴ시스템마다 3-5개의 KPI로 한정-대시보드의 유혹에 넘어가지 말라
ㄴ가치창조-빠르게 , 현재 유입수? 마케팅-잠재고객수?
ㄴ영업- 전환율? 고객들의 평균 생애가치는 얼마?
ㄴ가치전달-얼마나 빠르게? 환불, 컴플레인 수?
ㄴ재무-순수익? 구매력? 재무건전성?
분석의 정직성
분석 과정에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하게 결과를 도출하는 것
분석의 정직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정확성, 분석 방법의 적절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분석적인 정직함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시스템에 개인적으로 관여되지 않은 누군가에게 평가를 맡기는 것-경험, 감정에 휩쓸리지 않은 제삼자.
쓰레기가 들어오면, 쓰레기가 나간다
ㄴ시스템의 입력은 출력으로 이어진다는 원리
ㄴ시스템의 입력이 좋지 않으면 출력도 좋지 않다.
ㄴ시스템의 입력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그 시스템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관찰할 수 있는 능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됨
결과를 개선시키려면 초기에 하는 일의 질을 개선시켜야함
허용수준
시스템의 성과가 허용 가능한 수준인지를 판단하는 기준
허용수준을 설정하면 시스템의 성과를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다.
ㄴ시스템 내부의 일상적인 에러에 대한 수용할 수 있는 수준
ㄴ엄격한 관용은 매우 유용하고, 품질의 긍정적인 지표-실수, 변동성을 원하지 않음의 맥락
ㄴ시스템이 작동하는 환경이나 상황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시스템을 분석하면 오류를 범할 수 있다
ㄴ결과를 추적할 때 하나의 매직 넘버에 집착하려는 유혹을 피하라
ㄴ문맥 안에서 측정들을 바라보기
표본추출
전체 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부분집단을 추출하는 방법
표본추출을 통해 전체 집단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오차 한계
표본추출을 통해 추정한 결과에 포함된 오차의 범위
오차 한계를 고려하면 표본추출 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비율
두 개의 값을 비교하여 나타내는 방법
비율을 통해 두 값의 차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ㄴ창조적으로 일하라! 사업을 연구,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잘 나태내주는 비율 만들어보라
전형성
데이터의 일반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방법
전형성을 통해 데이터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ㄴ평균, 중앙값, 최빈수, 중심값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두 변수 간의 관계
상관관계가 있다고 해서 인과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규범
시스템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
규범을 설정하면 시스템의 성과를 비교하고 평가할 수 있다.
프록시(대용프락시(대용)
직접 측정하기 어려운 값을 다른 값으로 대신 측정하는 방법
프록시를 사용하면 직접 측정하기 어려운 값도 측정할 수 있다.
ㄴ관심의 대상과 직접적이고 고도의 상관관계가 있단 것을 확인
세분화
전체를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하는 방법
세분화를 통해 전체 시스템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ㄴ 사이코그래픽스!! 요즘 내 관심!!
인간화
시스템을 인간의 행동으로 이해하는 방법
인간화를 통해 시스템의 동작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스터디
사이코그래픽스??
사이코그래픽스(psychographics)는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소비자의 성격, 가치관, 생활 방식 등을 파악하여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이코그래픽스의 측정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자기 보고식 방법 - 소비자가 직접 자신의 심리적 특성을 답변하는 방법입니다. 설문지, 인터뷰, 그룹 토론 등이 사용됩니다.
2 객관적 방법- 소비자의 행동이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빅 데이터, 행동 분석 등이 사용됩니다.
사이코그래픽스는 마케팅, 광고, 제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면 소비자의 니즈와 요구를 더 잘 파악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성격 유형- 소비자의 성격을 외향성, 내향성, 신경증, 안정성 등의 유형으로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가치관 -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생활 방식 - 소비자의 생활 방식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소비자 행동 -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스널MBA 부록-내면의 거울보기 (0) | 2023.10.05 |
---|---|
퍼스널 MBA 11장-시스템의 개선 성공적인 비즈니스 관행의 핵심 (0) | 2023.10.05 |
퍼스널 MBA- 9장 요약 (2) | 2023.10.05 |
퍼스널 MBA 1-9장 깨알 정리 (0) | 2023.10.05 |
퍼스널 MBA 8장 자기사업을 시작하거나 이미 기업을 경영하는 중소기업 창업자의 성공을 위해 (0) | 2023.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