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삶의 질을 높이는 여행
  • 여행가즈아~
독서

퍼스널 MBA 10장-시스템의 분석은 성공적인 개선을 위한 필수

by Amy3773 2023. 10. 5.
반응형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는 작은 요소로 분해,해체하라. 그러면 보일것이다.

 


제10장 시스템의 분석
해체·632 | 측정·635 | 핵심성과지표. 637 | 쓰레기가 들어오면, 쓰레기가 나간다. 640 | 허용수준.641 | 분석의 정직성.643 | 맥락.645 | 표본추 출·646 | 오차 한계. 648 | 비율. 650 | 전형성. 652 | 상관관계와 인과관 계·654 | 규범 · 656 | 프록시(대용) · 658 | 세분화 · 660 | 인간화 • 662
---------------------------

해체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분해하여 이해하는 과정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이해하면 전체 시스템을 이해할  있다.
ㄴ해체는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첫 걸음이다.
ㄴ골의 법칙-역설계의 관점
ㄴ하위 시스템 식별 후 분리-작동의 이해
ㄴ시발점과 종착점을 식별, 시스템의 각 부분들이 다른 하위시스템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ㄴ도표, 흐름도 작성


측정
시스템의 상태를 수치로 표현하는 과정
측정을 통해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변화를 추적할  있다.
측정은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핵심성과지표(KPI)
시스템의 중요한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
KPI
 통해 시스템의 주요 성과를 파악하고 개선의 우선순위를 정할  있다.
시스템마다 3-5개의 KPI로 한정-대시보드의 유혹에 넘어가지 말라
ㄴ가치창조-빠르게 , 현재 유입수? 마케팅-잠재고객수?
ㄴ영업- 전환율? 고객들의 평균 생애가치는 얼마?
ㄴ가치전달-얼마나 빠르게? 환불, 컴플레인 수?
ㄴ재무-순수익? 구매력? 재무건전성
?


분석의 정직성
분석 과정에서 편향되지 않고 정확하게 결과를 도출하는 
분석의 정직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정확성분석 방법의 적절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분석적인 정직함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시스템에 개인적으로 관여되지 않은 누군가에게 평가를 맡기는 것-경험, 감정에 휩쓸리지 않은 제삼자.

쓰레기가 들어오면, 쓰레기가 나간다
ㄴ시스템의 입력은 출력으로 이어진다는 원리
ㄴ시스템의 입력이 좋지 않으면 출력도 좋지 않다.
ㄴ시스템의 입력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시스템을 이해할  있는 능력은  시스템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관찰할  있는 능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됨
결과를 개선시키려면 초기에 하는 일의 질을 개선시켜야함

허용수준
시스템의 성과가 허용 가능한 수준인지를 판단하는 기준
허용수준을 
설정하면 시스템의 성과를 관리하고 개선할  있다.
ㄴ시스템 내부의 일상적인 에러에 대한 수용할 수 있는 수준
ㄴ엄격한 관용은 매우 유용하고, 품질의 긍정적인 지표-실수, 변동성을 원하지 않음의 맥락
ㄴ시스템이 작동하는 환경이나 상황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시스템을 분석하면 오류를 범할 수 있다
ㄴ결과를 추적할 때 하나의 매직 넘버에 집착하려는 유혹을 피하라
ㄴ문맥 안에서 측정들을 바라보기


표본추출
전체 집단을 대표할  있는 부분집단을 추출하는 방법
표본추출을 통해 전체 집단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있다.


오차 한계
표본추출을 통해 추정한 결과에 포함된 오차의 범위
오차 한계를 고려하면 표본추출 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있다.


비율
 개의 값을 비교하여 나타내는 방법
비율을 통해  값의 차이를 쉽게 파악할  있다.
ㄴ창조적으로 일하라! 사업을 연구,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잘 나태내주는 비율 만들어보라


전형성
데이터의 일반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방법
전형성을 통해 데이터의 특징을 파악할  있다.
ㄴ평균, 중앙값, 최빈수, 중심값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변수 간의 관계
상관관계가 있다고 해서 인과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규범
시스템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
규범을 설정하면 시스템의 성과를 비교하고 평가할  있다.


프록시(대용프락시(대용)
직접 측정하기 어려운 값을 다른 값으로 대신 측정하는 방법
프록시를 
사용하면 직접 측정하기 어려운 값도 측정할  있다.
ㄴ관심의 대상과 직접적이고 고도의 상관관계가 있단 것을 확인


세분화
전체를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하는 방법
세분화를 통해 전체 시스템을   이해할  있다.

ㄴ 사이코그래픽스!!  요즘 내 관심!!


인간화
시스템을 인간의 행동으로 이해하는 방법
인간화를 통해 시스템의 동작을   이해할  있다.

 

 

스터디

사이코그래픽스??

 

사이코그래픽스(psychographics)는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소비자의 성격, 가치관, 생활 방식 등을 파악하여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이코그래픽스의 측정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자기 보고식 방법 -     소비자가 직접 자신의 심리적 특성을 답변하는 방법입니다. 설문지, 인터뷰, 그룹 토론 등이 사용됩니다.

객관적 방법-     소비자의 행동이나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빅 데이터, 행동 분석 등이 사용됩니다.

 

사이코그래픽스는 마케팅, 광고, 제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면 소비자의 니즈와 요구를 더 잘 파악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성격 유형-     소비자의 성격을 외향성, 내향성, 신경증, 안정성 등의 유형으로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가치관  -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생활 방식  -   소비자의 생활 방식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소비자 행동 -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