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의 질을 높이는 여행
  • 여행가즈아~
스위스

스위스 자전거 여행의 방법과 계획, 주의점

by Amy3773 2023. 6. 14.

스위스 자전거 여행의 이유

"스위스"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중 하나로 “자전거”를 꼽을 수 있습니다.
스위스는 알프스 산맥과 아름다운 호수로 둘러싸여 있어 탁월한 자전거 경로를 제공합니다. 자전거를 타고 주변의 푸른 산과 호수를 감상하며 아름다운 풍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알프스 산맥과 푸른 초원 사이를 달리는 기분은 어떨까? 상상만으로도 가슴이 벅차오릅니다. 하지만 막상 가보면 우리나라와는 다른 풍경에 실망하기 마련이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나만의 특별한 스위스 자전거 여행방법!

스위스는 자전거 여행을 위한 잘 조성된 자전거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네트워크가 연결된 자전거 도로와 자전거 전용 도로, 잘 표시된 자전거 경로가 있어 안전하고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숙소예약입니다. 물론 숙박비가 비싼 스위스에서는 캠핑장을 이용하거나 호스텔 등을 이용해서 저렴하게 묵을 수 있지만, 장기간 여행자라면 어쩔 수 없이 텐트를 치고 자야 하지요. 또한 비포장도로나 산악지대 같은 경우 도로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펑크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짐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나는 배낭하나 메고 떠났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캐리어를 끌고 다니더라고요. 바퀴가 달려있어서 훨씬 편하기도 하고, 내구성도 좋기 때문이지요. 다만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장시간 라이딩 시 체력소모가 심합니다. 만약 자신이 튼튼한 두 다리를 가지고 있다면 굳이 무거운 가방을 들고 갈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경로로 가야할까요?
보통 인터라켄 -> 루체른 -> 체르마트 순으로 시계방향으로 도는 코스를 추천합니다. 이 루트는 아름다운 호수들을 끼고 달릴 수 있고, 산 정상에서의 경치도 감상할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코스입니다. 특히 날씨가 좋은 날엔 융프라우호수도 보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너무 단조롭다는 것입니다.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정도이니까요. 반면 반시계 방향으로 돌면 다양한 자연경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쉴트호른, 뮈렌, 피르스트, 하더쿨룸 등 멋진 전망을 자랑하는 곳이 많습니다. 게다가 중간중간 마을 구경도 할 수 있으니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처음 가는 길이라면 시계방향으로 돌고, 이미 여러 번 갔다면 반시계 방향으로 도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전거 여행 추천 경로
라인 자전거길 (Rhine Cycle Route): 스위스를 포함한 유럽을 가로지르는 라인 강을 따라 이동하는 경로입니다. 이 경로는 대부분 평평한 지형이며, 약 1,200km에 달하는 거리를 가로질러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등을 경유합니다.

알프스 자전거길 (Alpine Bike Route): 알프스 산맥을 따라 이동하는 경로로, 경치가 아름답고 도전적인 산악 지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경로는 주로 자동차가 통행하지 않는 작은 도로나 자전거 전용 도로를 따라 이동하며, 약 5,000km에 이르는 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호수 자전거길 (Lake Constance Cycle Path): 호수 주변을 따라 이동하는 경로로, 스위스, 독일, 오스트리아를 연결합니다. 경로는 주로 평탄한 지형이며, 호수의 아름다운 풍경과 마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체 거리는 약 260km 정도입니다.

그린 벨트 자전거길 (Green Belt Cycle Route): 스위스의 도시와 시골 지역을 연결하는 경로입니다. 도시 지역에서 자연 공원과 농촌 지역으로 이동하며, 다양한 경치와 문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경로는 약 1,600km 정도입니다.

3일 일정이라면?

가장 적합한 경로는 호수 자전거길 (Lake Constance Cycle Path)일 것입니다. 이 경로는 호수 주변을 따라 이동하며, 약 260km 정도의 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평탄한 지형이기 때문에 체력과 기술 수준에 상관없이 상대적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1일:
출발지: 호수 자전거길의 시작점 중 하나인 스위스의 코르빈(Corner)에서 출발
이동 거리: 약 80km
경로: 코르빈에서 호수를 따라 북쪽으로 이동하면서 호수 주변의 아름다운 마을들을 지나감
도착지: 독일의 프리드리히스하펜(Friedrichshafen)

2일:
출발지: 프리드리히스하펜
이동 거리: 약 90km
경로: 호수 자전거길을 따라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경유하며 호수 주변 경치를 즐김
도착지: 오스트리아의 브레겐츠(Bregenz)

3일:
출발지: 브레겐츠
이동 거리: 약 90km
경로: 호수 자전거길을 따라 호수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며 스위스로 돌아옴
도착지: 스위스의 로만쇼른(Romanshorn)

첫째 날은 약 80km, 둘째 날은 약 90km, 셋째 날은 약 90km를 이동하게 됩니다. 이는 하루에 평균 약 90km 정도의 이동 거리를 의미합니다.

주의할 점은 각 날의 이동 거리는 여행자의 체력과 기술 수준, 여행 속도, 휴식 시간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체력과 선호도에 따라 일정을 조정하여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또한, 일정에 여유를 두고 관광이나 휴식을 즐기기 위해 일부 구간을 줄이거나 일정을 조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예시 일정은 출발지가 코르빈이고 도착지가 로만쇼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자의 출발지와 도착지에 따라 출발 및 도착 지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호수 자전거길은 여러 지점에서 접근 가능하므로 여행 일정에 맞게 출발지와 도착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정에는 적절한 여유 시간과 휴식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을 조정할 때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여행계획을 구체화해보세요

경로 선택: 먼저 여행 경로를 선택하세요.

스위스에는 다양한 자전거 경로가 있으며, 일부는 알프스 지역을 횡단하거나 호수 주변을 따라 이동하는 경로 등이 있습니다. 자신의 체력과 기술 수준에 맞는 경로를 선택하세요.

숙박 예약: 자전거 여행 중간에 숙박할 장소를 사전에 예약하세요. 스위스에는 자전거 여행객을 위한 숙박 시설이 많이 있습니다. 호텔, 펜션, 캠핑장 등 다양한 옵션을 고려해 보세요.

자전거 대여 또는 수리: 자전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현지에서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스위스에는 자전거 대여 서비스가 많이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자전거인 경우, 여행 전에 점검과 정비를 받아 필요한 수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수 장비와 의류: 자전거 여행을 위해 필요한 장비와 의류를 준비하세요. 헬멧, 자전거 잠금장치, 자전거 가방, 자전거 페달 등을 포함한 필수 장비를 가져가세요. 또한, 편안한 자전거 의류, 장갑, 휴대용 도구 등도 준비해야 합니다.

음식과 수분 공급: 자전거 여행 중에는 충분한 음식과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스위스는 물과 식사를 위한 휴게소나 레스토랑이 많이 있으므로 계획에 포함시키세요.

체력과 휴식: 자전거 여행은 체력을 요구하므로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여행 일정을 계획할 때 휴식 시간을 고려하세요.

지도와 내비게이션: 자전거 경로를 따라가기 위해 지도나 내비게이션을 가져가세요. 스위스에는 자전거 경로를 안내해 주는 앱이나 웹사이트도 있으니 이용해 보세요.

주의점

교통 규칙 준수: 스위스는 교통이 잘 조직되어 있고 자전거 여행에 적합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교통 규칙을 엄수하고 자전거 도로와 자전거 전용 도로를 사용하세요. 보행자와 다른 자전거 탑승자에게 예의를 갖추어야 합니다.

안전 장비 사용: 스위스에서 자전거를 탈 때는 안전 장비를 착용하세요. 헬멧은 필수입니다. 안전 조명과 반사 장치도 자전거에 장착하여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릴 수 있도록 하세요.

체력과 경험 수준에 맞는 경로 선택: 스위스에는 다양한 난이도와 길이의 자전거 경로가 있습니다. 자신의 체력과 경험 수준에 맞는 경로를 선택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즐기세요. 너무 어려운 경로를 선택할 경우, 부상이나 피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날씨 예보 확인: 스위스의 날씨는 변덕스러울 수 있습니다. 자전거 여행 전에 날씨 예보를 확인하고 적절한 의류와 장비를 준비하세요. 비나 강풍 등의 악천후가 예상되면 여행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유지 보수: 여행 전에 자전거를 점검하고 유지 보수하세요. 브레이크, 변속기, 타이어 등이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여행 보험 가입: 자전거 여행 중에는 사고나 부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여행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비용, 자전거 수리 비용, 여행 취소 등에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을 선택하세요.